모텔 윈도우 라이선스 단속 대비
- 2012.09.03
- 에디터 : 호텔업
마이크로소프트, 숙박업소 특별 프로모션 실시
윈도우 라이선스 패키지 30% 이상 할인 판매
지난 달 11일 좀처럼 움직이지 않던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숙박업소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숙박업소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한 MS의 정책은 다음과 같다.
1) PC에 설치되는 모든 윈도우 소프트웨어는 최초사용자용 정품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2) 정품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방법은 PC 제조업체(OEM 또는 COEM)에 의해 사전 설치되어 PC와 함께 취득하는 방법과 풀 패키지 소매 제품(FPP)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3) 이미 비 정품 윈도우를 가지고 있을 때 이를 정품화하기 위해서 GGWA(Get Genuine Windows Agreement)를 구매해야 한다.
4) 숙박업소는 windows 임대나 대여를 가능하게 하는 렌탈라이트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
즉, 모텔처럼 업무용, 상업용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임대, 대여하는 사업장에서는 가정용(Window XP Home, Home 계열)이 아닌 업무용(Professional 계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이용해야 하며,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한 경우라도 가정용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라이선스 위반으로 인한 불이익일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금지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임대 및 대여를 적법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렌탈라이트를 구비해야만 정당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로 인정받을 수 있다.
MS는 5월 16일부터 6월 24일까지 국내 전국 숙박업소의 PC운영체제 정품화 및 렌탈라이트 구매를 함께 지원하고자 특별 할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특별 할인 프로그램은 모텔 전용 Window 7에 대한 특별 프로모션 정책으로 모텔 등 전국의 모든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한다. 제품은 Window 7 라이선스 패키지(GGWA+렌탈라이트)이며, 기간은 2011년 5월 16일부터 6월 24일까지이다. 특별 할인가격은 18만원 대로 기존 패키지 구성이 27만원이었던 것에 비해 30%이상 가격이 내렸다.
최근 이 같은 MS의 특별프로모션이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그 배경에는 MS가 이미 숙박업소에 대한 법적 조처를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서울, 경기, 강원도 지역에 모텔을 대상으로 단속을 벌이고 있다는 검증되지 않은 소문이 있다.
최근 이 같은 MS의 특별프로모션이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그 배경에는 MS가 이미 숙박업소에 대한 법적 조처를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서울, 경기, 강원도 지역 일부 모텔을 대상으로 단속을 벌일 예정이라는 추측이 무성하다.
마이크로소프트 한 관계자는 “MS사는 대부분 숙박업소에서 불법 윈도우 라이선스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실제 법무법인을 위임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민,형사상 법률문제를 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한국 MS는 “70개의 PC방을 표본 조사한 결과 약 3%만이 정품을 사용하고 있었다”며 무차별적인 고소를 통해 PC방 업주들을 압박한 바 있다.
상담문의 010-8678-7868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