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 닌텐도 Wii 설치, 제동 걸렸다!
- 2012.09.03
- 에디터 : 호텔업
모텔에 닌텐도 Wii 설치, 저작권 강경 대응 시작됐다!
일본의 한 호텔에 경찰이 들이닥쳐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객실 내 닌텐도 Wii 게임기와 게임소프트를 압수했다. 모텔 객실에 닌텐도 Wii 설치는 엄연한 불법이다. 지난해 한국 닌텐도 대표도 가정용 제품을 숙박업소에 설치하는 위법사항에 대해 법적인 대응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국내 모텔도 안심할 수 없다.
닌텐도사가 가정용 콘솔 Wii를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업소에 대해 본격적인 대응을 시작했다.
국내 게임 전문 한 언론매체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 효고 현의 한 호텔이 가정용 콘솔 닌텐도 Wii 등을 투숙객에게 무료로 제공한 것에 대해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경찰이 수색을 시행했다. 이 호텔은 닌텐도 Wii 콘솔을 비롯하여 ‘마리오 카트’ 등 총 4종류의 게임을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손님에게 대여 서비스를 해왔으며, 이번 수색으로 콘솔 기기와 게임 소프트를 압수당했다.
일본에서 일어난 일이 주목받는 이유는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가정용 닌텐도 Wii의 무단 사용에 대한 수색/압수조치가 이번이 첫 번째 사례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사카구치 다이스케 한국 닌텐도 대표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닌텐도 Wii를 설치해 영업하는 멀티방, 모텔 등의 업소에 대한 법적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며 “허가받지 않고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위법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만간 대응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미 국내에는 다양한 테마를 자랑하는 많은 모텔에 닌텐도 Wii가 설치돼 있다. 또한, 국내에 출시된 제품은 모두 가정용으로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는 조항이 구매 약관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Wii를 모텔에 설치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대여하는 행위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에 해당하는 위법이다.
그럼에도 객실에 게임기를 비치하는 모텔이 점점 늘고 있다 심지어 건물 외관에 ‘닌텐도 Wii 설치’라는 플래카드를 걸고 영업하는 곳도 종종 눈에 띈다. 한편 야놀자닷컴은 국내 500여 제휴 모텔을 보유한 모텔 전문 광고 회사로, 사이트 내 다양한 테마별 모텔 정보를 제공하는데, 최근 테마별 검색란에서 ‘닌텐도 Wii’ 항목을 과감히 삭제했다.
야놀자닷컴 양선조 팀장은 “모텔에서 게임기가 옵션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 회원에게 인기가 높은 게임기룸울 테마에서 빼 아쉽지만, 위법임을 알면서도 묵인할 수는 없다.”며 “모텔 업주와 미팅 시에도 객실 내 닌텐도 Wii 비치는 위법 사항임을 알리며, 최대한 설치를 자제할 것을 권유한다”고 밝혔다.
한국 닌텐도 한 관계자는 “모텔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위법이며 법적인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국내에서 위법적인 멀티방(Wii방)에 대한 단속 적발 사례가 있으며, 숙박업소도 위반 접수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텔에서 합법적으로 닌텐도 Wi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정용이 아닌 영업용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제품의 시리얼 번호로 가정용과 영업용 제품을 구분해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닌텐도사는 영업용 제품이나 상업용 라이선스에 관해 아직 아무런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닌텐도 고객지원센터 080-070-9900
*게시된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본 기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호텔업&야놀자 매거진,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