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프랜차이즈 ‘야놀자’ 창업 성공 스토리 ③]호텔야자 포항여객터미널점 고재국 점주

 

 

호텔야자 포항여객터미널점 고재국 점주  

‟야놀자와 함께 운영하는 호텔이 포항시를 대표하는 얼굴입니다”​

 

야놀자 호텔 프랜차이즈인 호텔야자 포항여객터미널점을 운영하는 고재국 점주. 호텔야자 포항여객터미널점은 지난해 포항시에서 추진하는 ‘노후 모텔 소형화 호텔 추진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포항시 홈페이지 내 문화관광 콘텐츠 소개란에 메인으로 노출될 만큼 시를 대표하는 숙박업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포항 지진 여파, 불경기, 신축 호텔 오픈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는 고재국 점주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Q 숙박업 창업에 뛰어든 이유는?

십여 년 전부터 포항 시내에서 수제맥주 전문 프랜차이즈를 운영했는데 전국 단위 면적 매출 1위를 달성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예전부터 ‘숙박업소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대표 문화공간이 될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고, 50대 중반에서야 실행에 옮기게 됐습니다.

 

Q 야놀자와 함께하게 된 계기는?

2년가량 숙박업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미디어, 업계 종사자, 지인과 상담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사를 해본 결과, 브랜드 인지도, 이용률 등에서 야놀자가 최고였습니다. 주변의 야놀자 프랜차이즈점과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사전 체험도 해보고 동료 점주의 조언도 구했습니다. 특히 야놀자가 소개한 부동산 물건과 인테리어가 제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Q 왜 야놀자 프랜차이즈인가?

숙박업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데, 야놀자 프랜차이즈 본사와 담당 슈퍼바이저의 적극적으로 관리와 운영에 도움을 줍니다. 사소한 문제부터 매출까지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줍니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포항 지진 여파로 꽉 차 있던 예약이 취소되면서 매우 힘들었습니다. 본사에서는 바로 피해 상황을 파악한 후 예약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고 지역 시민과 자원봉사자를 위한 구호 물품을 지원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당시 야놀자의 빠른 대처로 고민과 시름에 잠겨 있던 가맹점주와 제휴업소에 큰 위로와 힘이 됐습니다. 

Q 포항여객터미널점 만의 특징은?

포항여객터미널점은 지난해 포항시가 추진하는 ‘노후 모텔 소형화 호텔 추진사업’의 우수사례로 선정됐습니다. 포항여객터미널점은 해수욕장이 3분 거리에, 200대의 무료주차가 가능한 공영주차장이 인근에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의 반응이 좋습니다. 또 주중 비즈니스 출장자를 위한 수면 안대, 양말, 셀프 세탁 등의 맞춤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포항여객터미널점을 방문한 고객의 리뷰를 보면 청결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업장을 운영하면서 침구류와 청결 상태에 대한 불만은 ‘제로’일 정도로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 72시간 안에 무조건 고객 후기에 답변을 남깁니다. 실제로 불만사항이 있다면 즉각 개선하고 있습니다. 

 

Q 예비 창업주에게 한마디.

현장에 있다 보면 중소형 숙박에 대한 인식변화를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중소형 숙박업소를 관광, 영화, 식사, 휴식, 취미 등을 즐길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변화로 중소형 숙박 창업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많은 분이 저에게 문의하기도 합니다. 중소형 숙박 창업은 다부지게 마음먹고 확실한 준비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특히 숙박업이 처음이라면 야놀자와 같은 든든한 파트너를 만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