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야놀자뉴스 - 야놀자,

2016년 12월 야놀자 뉴스 

 

야놀자,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숙박앱’ 선정

 

​- 전체 응답자 중 약 50% 야놀자 선택, 압도적 1위

- 선호 이유로 ‘대표 숙박앱’, ‘많은 제휴점’, ‘신뢰도 높은 후기’ 등 꼽혀

 


 

 

 

 

 

국내 1위 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숙박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 선정됐다. 

‘스펙업’이 운영하는 대학생 미디어 ‘펀미디어’는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숙박업소 예약앱’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스펙업은 160만 명에 달하는 20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대표 20대 커뮤니티다. 20대의 관심사와 트랜드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각 부문의 최고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조사는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진행됐으며, 총 1,137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숙박앱’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약 50%가 야놀자를 선택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여기어때(28.41%), 데일리호텔(9.47%), 호텔나우(5.23%) 순으로 응답했다. 

‘해당 어플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이용 가능한 제휴업체가 많아서’가 20.31%로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다. ‘이벤트 및 할인혜택이 많아서(12.52%)’와 ‘후기와 정보가 많고 믿을만해서(11.97%)’도 주된 이유로 꼽았다. 야놀자는 모텔,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해외민박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 유형을 아우르고 있으며, 예약 가능한 제휴점 수는 1만 2천여 개에 이른다. 숙소에 직접 방문한 사람만 작성할 수 있는 ‘생생후기’를 통해 후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스펙업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는 20대의 숙박앱 이용 트랜드와 선택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진행했다”며 “1위로 선정된 야놀자는 선두기업으로서의 입지, 최다 제휴점, 높은 신뢰도 등으로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 야놀자, 앱 리뉴얼 후 만족도는 ‘최고’, 예약률은 ‘껑충’

야놀자가 앱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과 함께 예약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야놀자는 최근 시장조사 전문기업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숙박앱 이용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앱 사용 편의성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우선 ‘업데이트 된 야놀자 홈 화면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는 96%에 달하는 이용자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가장 만족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호텔, 게스트하우스, 해외 민박 등 구체적인 섹션으로 나뉘어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점’이 꼽혔고, 이어 ‘디자인의 깔끔함’, ‘숙박 이외에 추가된 풍성한 콘텐츠’ 순으로 조사됐다.

‘업데이트 된 야놀자를 가장 잘 표현한 문장을 선택해달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모든 숙소 예약이 다 되는 종합 숙박 앱’이라는 답변이 5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여행과 놀이 정보 콘텐츠가 풍성해 누구나 쓸 수 있는 서비스’ 등 놀이문화를 선도하는 종합 숙박 플랫폼으로써의 야놀자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뤘다. 또, ‘야놀자 앱을 통해 숙소를 예약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약 80%에 달하는 이용자들이 예약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업데이트 후 예약률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름 성수기 이후 상승폭이 꺾이는 숙박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비수기에도 업데이트 전 대비 20% 가량 예약이 늘어나고 있어 주목된다. 문의 전화 횟수와 방문 고객도 느는 등 야놀자 제휴점주들도 업데이트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3.야놀자, 중국어 숙박 예약 사이트 ‘야왈바’ 공식 출시

야놀자가 중국어 숙박 예약 서비스 ‘야왈바(Ya玩儿吧)’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야놀자의 중국 브랜드 명칭인 ‘야왈바(www.yawarba.com)’는 ‘야(Ya)’와 ‘놀자’를 뜻하는 중국어 ‘玩儿吧(왈바)’의 합성어로, 중국어 버전 PC및 모바일 웹사이트다. 중국인 여행객들이 손쉽게 국내 숙소를 예약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제작됐다. 야놀자의 2만 8천 개 숙박 DB 중 중국인이 선호하는 2,000개의 모텔, 호텔, 게스트하우스를 우선 선정해 등록했으며, 예약 가능한 숙박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객실은 최대 30일 전 예약이 가능하다.

야왈바는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결제와 소통 방식을 적용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중국 최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와 중국 1위 카드사의 ‘유니온페이’로 결제 가능하다. 또한, 큐큐(QQ), 웨이보 등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와 SNS를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고 있다. 웨이보 ‘Yanolja_Ya玩儿吧(야놀자_야왈바)’ 페이지에서는 한국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 중이다. 추후 야왈바 사이트에 중국인 자유여행객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를 추가해 숙소 선택과 여행에 보다 자세한 정보와 도움을 줄 계획이다.

야놀자는 “야왈바는 중국 개별자유여행 시장 확대와 함께 늘어나는 숙박 수요를 야놀자 제휴점으로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다각도로 기획해 온 결과물”이라며, “중국어 버전 서비스 오픈을 기점으로 관광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숙박 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 관광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