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는 대출, 대출 잘 받는 노하우!
- 2014.02.04
- 에디터 : 호텔업
재테크 노하우
피할 수 없는 대출, 대출 잘 받는 노하우! 빚테크!
누구나 빚 없이 살고 싶은건 마찬가지 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은 초등학생도 알고 있는 사실이다. 빚 지는게 무조건 나쁜 것일까? 그건 아니다. 남의 돈을 빌려 재산을 만든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라
우리나라는 단골에게는 항상 인심이 후하다. 자주 가는 음식점, 자주 가는 옷 가게 등 단골에게는 특별한 대우를 해주는 경우가 많다. 은행도 마찬가지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꾸준히 거래를 한다면 신용등급도 높아지고 대출을 받을 때 싼 금리로 받을 수 있다. 월급을 받는 통장과 결제 통장이 있는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지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정보를 많이 얻어라
요새 대출광고를 보면 ‘전화 한통에 ok!, 3초면 대출 완료!’ 식의 광고가 굉장히 많이 나온다. 이런 곳들은 대출 처리과정이 굉장히 간편하지만 금리가 굉장히 높다. 대출 금리를 낮추고 싶다면 인터넷이나 은행에 직접 찾아가 발품을 팔도록 하자. 고생한 만큼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라에서 관리하는 기금대출이나, 적금담보대출, 보험약관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신용조회가 등급을 떨어뜨릴까?
신용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본인 또는 금융권에서 신용조회를 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정기적으로 신용정보를 확인하여 자신의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4. 대출상환방법을 고민하자
빌린 돈을 어떻게 갚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현재 재무상태와 미래의 상황을 고려하여 상환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대출프로그램에 따라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지 여부도 상환계획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과도한 상환수수료가 책정되어 있다면, 오히려 만기까지 원금상환을 지연시키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대출 프로그램에 따라서 갱신에 드는 보증료가 포함된 경우도 있어 책정된 금리 외의 부대비용도 꼭 계산해 보아야 한다.
5. 대출갈아타기
처음 대출을 받을 때 어쩔 수 없이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면, 신용도가 상승하거나 타 금융에서 좋은 조건이 나와서 현재 금리보다 낮은 금리가 있다면 바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하다. 예,적금 담보대출을 통해서 갈아 타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예,적금 담보대출은 부채에 속하지 않고 금리가 상당히 낮기 때문이다.
6. 부채상환액이 소득액의 30%를 넘지 않아야 한다.
빚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월 상환액이 소득의 30%를 넘지 않는 것이다. 카드할부금, 자동차할부금처럼 실생활에 밀접한 할부금까지 다 포함하여 30%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출이란 것이 적절하게 활용하면 재테크의 큰 도움이 되겠지만 무분별하게 대출을 받거나 자신의 능력 이상의 대출을 받는다면 하루하루가 힘겨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축을 하는 것보다 어찌 보면 현명하게 대출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할 때도 있다. ‘무조건 대출을 받지 않겠어!’ 보다는 적절하게 활용을 하면서 조절하는 것도 재테크의 한 수단일 수도 있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