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펀드 고르기

재테크 노하우

좋은 펀드 고르기


펀드는 저축 상품에 비해 수익률이 높으며 주식투자에 비해서 손실의 위험이 적은 재테크 수단이다. 하지만 펀드 또한 손실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다음의 7가지 팁을 통해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워보자!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자!

현재 출시된 펀드는 수백 수천 가지가 존재한다. 이러한 펀드를 크게 3가지로 나눈다면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와 주식이 포함되지 않고 채권 및 채권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채권형 펀드, 그리고 주식과 채권이 50% 미만씩 혼합이 되어 있는 혼합형 펀드 총 3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의 성향이 공격적이라면 주식형 펀드를 선택하고 안전을 추구한다면 채권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무턱대고 수익률만 따라가다 보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다.


투자 전망이 밝은 곳에 투자하는 펀드

펀드를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높은 수익률을 원할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향후 어떤 종목의 주식이나 채권이 전망이 좋은지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 주식이 상승할지 아니면 해외 주식이 성장할지

대형주가 좋은지 중.소형주가 좋은지 등을 판단해 해당 펀드 중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펀드에 투자를 해야 한다. 수익률이 너무 좋은 펀드는 되도록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이미 많이 성장을 했다는 것은 앞으로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올라 있는 펀드보다는 반등을 할 수 있는 분야의 펀드나 향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분야의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러한 안목을 키우기 위해선 경제 관련 뉴스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수익률을 통해 검증이 된 펀드

과거 3년간 투자 수익이 +50% 난 펀드와 같은 기간 동안 수익률이 +20% 난 펀드가 있다면 어떤 것을 선택 할 것인가? 당연히 전자의 펀드를 선택할 재테크 노하우 것이다 .그 이유는 과거의 수익률을 통해 신뢰가 쌓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보통 3년간의 수익률이 좋은 펀드는 최근 1년간의 수익률도 다른 펀드에 비해 좋은 편이다. 물론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3~5년간의 펀드의 수익률이 좋다는 것은 투자철학이 존재하고 운용하는 회사나 펀드매니저의 능력이 인정 받았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를 선택할 때 6개월이나 1년의 초단기의 수익률을 보기 보다는 3~5년간의 긴 수익률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

수수료는 당연히 낮을수록 좋다. 수수료는 크게 선취수수료와 운용보수, 환매수수료로 나뉜다. 1년 이상 투자 시에는 선취를 떼는 A클래스 펀드가 유리하다. 선취수수료는 말 그래도 펀드에 처음 투자할 때 투자금액에서 수수료를 먼저 떼고 펀드에 유입되는 방식이다. 환매수수료 같은 경우에는 일정기간 이내에 환매 시 최고 70%의 수익금이 수수료로 발생 할 수도 있다. 그만큼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펀드를 선택 할 때는 A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시장수익률보다 수익률이 높은 펀드

자신의 펀드가 1년간 10%의 수익률이 발생했는데 비슷한 유형의 다른 펀드들은 20% ~ 30%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과연 좋아해야 할 일일까? 펀드를 처음에 선택을 할 때 자신이 가입할 펀드를 비슷한 유형의 펀드와 비교 해보고 어느 종목에 투자를 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만약 자신이 투자한 펀드가 현재 주식시장의 수익률보다도 낮게 유지가 되고 있다면 그 펀드는 미련없이 해약하는 것이 정답이다.


펀드매니저의 교체가 적은 펀드

자기가 일하는 곳의 지배인이 자주 바뀌고 사장이 자주 바뀐다면 일하는 직원 입장에서는 상당히 골치가 아플 것이다. 일하는 방식이 다 틀릴 것이고 겨우 그 방식에 맞췄는데 다시 또 바뀌다면 일할 때 굉장히 피곤할 것이다. 펀드도 마찬가지다.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뀐다면 매니저마다 투자성향이 다르고 투자 방식이 틀리기 때문이다.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뀐 펀드치고 수익률이 좋은 펀드는 거의 없다. 펀드의 투자설명서를 보면 투자매니저에 대한 이력이 나와 있다. 펀드매니저의 직책이나 경력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경력이 적은 사람보다는 경력이 많거나 임원급의 매니저가 더 유리할 수 있다.


해당 펀드가 운용사에서 차지하는 위치

각 자산운용사마다 에이스급 펀드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에이스급 펀드들은 운용사를 평가하는가장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운용사에서도 에이스급 펀드에는 많은 역량을 집중하고 많은 지원을 하기 마련이다.

또한 에이스급 펀드들은 펀드 운용 규모가 커 많은 곳에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하고자 하는 펀드가 운용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가 어느 정도 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