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호텔은 부산 서구청이 인정한 가장 깨끗한 호텔입니다
호텔얌 부산송도점 엄윤섭 대표
- 2019.06.20
- 에디터 : 호텔업
숙박업을 운영하게 된 계기는?
현재 운영 중인 호텔얌 부산송도점은 네 번째 호텔입니다. 대학 졸업 이후 직장생활을 쭉 해왔지만, 스트레스와 잦은 야근으로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일을 그만두게 됐습니다. 대학교 시절 작은 모텔을 운영하던 부모님을 도와 프런트 업무, 객실 청소 등을 한 경험이 있어 호텔 창업을 고려하게 됐습니다. 호텔업에 종사한지는 약 5년 정도 됐고, 부산송도점 이전에는 브랜드 없이 개인 운영했습니다.
개인 운영 경험이 있음에도 굳이 호텔 프랜차이즈를 선택한 이유는?
소형 호텔로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야놀자에서도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후 포항, 전주, 안동 등 전국에서 호텔얌을 운영하고 계신 점주님을 직접 만나 얘기를 나눴는데 모두 창업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셨고, 호텔얌 프랜차이즈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습니다. 고민 끝에, ‘실제 운영하는 점주가 만족하는 브랜드라면 믿어봐도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구청에서 공중위생유공자 표창을 받을 정도로 고객으로부터 ‘청결’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비결이 있다면?
‘객실은 청결’, ‘직원은 친절’, ‘시설은 최고’ 이 세가지를 중점에 두고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청결을 위해 룸메이드 근무자에게 호텔얌 오픈 당시 객실 사진과 영상을 보여주며 시간이 좀더 걸리고 힘들어도 이 상태를 항상 유지하게끔 관리하자고 말합니다. ‘모든 게 완벽해도 청결하지 못한 숙소에서의 좋은 경험은 없다’는 게 제 철학입니다. 저희 호텔은 룸메이드가 1차 점검을 하고 매니저가 최종으로 검사하는 자체 원칙을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친절입니다. 프런트 직원을 채용할 때 가장 먼저 보고 물어보는 게 친절함과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정신이 부족한 직원을 채용하더라도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솔선수범하는 제 모습을 보고 직원도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설입니다. 호텔얌은 소형 호텔임에도 특급 호텔과 같이 로비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확보해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했고, 간단한 음식과 음료를 제공해 고객이 소통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부산송도점에 부족한 F&B 기능을 일부 보완하려고 합니다. 고객이 입실 후 가벼운 안주거리나 맥주를 사러 나가시는데, 이를 호텔 내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무인 자판기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현재 VIP 객실에서는 신발 소독기, 스타일러 등을 비치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런 특화룸을 개발하고 늘려 나갈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여건이 된다면 객실 60개 이상의 호텔로 스케일업해 비즈니스 호텔을 운영해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