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전문가 인터뷰] 숙박 전문가, 송효찬 야놀자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 본부장

프랜차이즈도 전문화 시대

송효찬 야놀자에프앤지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 본부장은 "야놀자는 숙박업을 고민하는 모든 분에게 지식과 경험,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숙박 전문가’ 집단"이라고 말했다.


보통 ‘야놀자’에 대해 글로벌 여가 플랫폼으로 인식하지만, 야놀자에는 숙박 공간과 운영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고 개선해 나가는 계열사도 있다. 그 중 야놀자에프앤지(yanolja F&G)의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는 숙박 전문가가 주축이 되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부서로, ‘감(感)’이 아닌 경험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송효찬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 본부장을 만나 숙박업에도 왜 전문가가 필요한지 들어보았다.


Q. 야놀자 프랜차이즈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야놀자’라고 하면 많은 분이 대한민국 대표 숙박 정보 애플리케이션이나 글로벌 여가 플랫폼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야놀자에는 숙박업의 새로운 오프라인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고 진화를 만들어내는, 오직 ‘숙박’만을 집중적으로 고민하고 연구·분석하는 숙박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숙박전문가들이 많은 점주님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프랜차이즈’는 숙박 전문가들이 다년간 노력하며 지난 2008년부터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튼실하게 이끌며 수년간 이용자에게 사랑받아온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총 6개의 야놀자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전국 200여 개의 직가맹점 형태로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맹점주의 만족도와 수익성 판단 지표인 다점포율은 49%에 육박할 정도죠.


야놀자 프랜차이즈는 창업 전 준비부터 오픈, 운영까지의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프로세스화해 원스톱으로 관리해주는 ‘컨설팅 시스템’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숙박공간을 디자인하고 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안심시공솔루션’, 느낌이나 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안심운영솔루션’까지 가맹점주님과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등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 숙박 전문가. (앞줄 좌측부터) 심현섭, 정우석, 김이영, 김지훈. (뒷줄 좌측부터) 박성택, 이창훈, 송효찬, 임태호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 제공

Q. 왜 숙박 전문가여야만 하나요?

숙박업은 건축물, 부동산, 서비스, 고객 접점, 마케팅 등 여러 의미에서 매우 매력적인 사업입니다. 하지만 타 업종과 달리 상당한 초기 사업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과거와는 달리 지금의 숙박업은 많은 변화 요인과 연계산업을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즉, 대충, 적당히, 감이나 느낌만으로 발을 들여놓으신다면 예상하지 못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전혀 대응할 수 없게 됩니다. 거액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만큼 실패에 따른 고통의 정도도 상당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성공하려면 단순히 ‘지인의 추천’이나 ‘내 경험상’ 정도로 시작해서는 안 되며, 숙박업의 다양한 경험과 재무적 안정성, 업에 대한 진정성을 갖고 있는 전문가를 파트너로 선정해야 합니다.


전문가란 ‘특정 분야의 일을 줄곧 해 와서 그에 관해 풍부하고 깊이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지닌 사람’을 뜻합니다. 야놀자는 숙박업을 고민하는 모든 분에게 지식과 경험,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숙박 전문가’ 집단입니다.


숙박업을 처음 도전하는 분도 쉽고 편하게 창업하도록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과정을 꼼꼼히 컨설팅해 드리는 ‘숙박 컨설팅 전문가’, 대한민국 숙박 전문 중개인 네트워크(전국 단위)를 기반으로 상권분석, 점포개발을 통해 수익성·타당성 분석을 하는 ‘숙박 부동산 전문가’, 다년간 오직 숙박 공간만을 디자인하고 설계하고 시공해 온 ‘숙박 디자인·시공 전문가’가 있습니다.


또 숙박 공간을 더욱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해주는 MRO 영역만 전담해 고민하는 ‘숙박 상품 전문가’와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경영전략,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을 분석하는 ‘숙박 서비스·운영 전문가’와 ‘숙박 마케팅·브랜드 전문가’도 고객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숙박업 운영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Q. 야놀자 숙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성공 사례가 있나요?

저희가 도움 드린 사례는 너무나 많습니다. 최근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서울 모처에 호텔을 신축하려던 한 경영주님이 긴급히 저희를 찾아오셔서 “수십 억 원이 드는 일생일대의 사업인데 걱정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착공계 제출까지 약 2주밖에 남지 않았는데 지인이 소개한 시공사와의 일처리가 매끄럽지 않아 고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경영주님과의 회의를 거친 후 즉시 숙박 전문가를 투입해 설계 검토를 시작했고 단 2주 만에 설계보정 및 착공계 제출까지 완료한 바 있습니다.




Q. 매달 숙박업 정보를 교류하는 설명회도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야놀자 사옥에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 VIP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VIP 설명회에서는 매월 최근 숙박업 동향 및 빅데이터를 이용한 트렌드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숙박업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과 숙박업에 투자를 통한 고정수익에 목적이 있으신 분들, 숙박업을 이용한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을 포함해 다양한 요구가 있는 분들이 매월 100명 이상 방문해 숙박 전문가인 야놀자를 파트너로 선택합니다.


Q.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는 어떤 조직인가요?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는 야놀자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부서로, 끊임없이 좋은숙박을 연구하고 점주님의 성공만을 고집하는 숙박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정말 많은 분이 처음 숙박업을 시작할 때 두려움이 앞서고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대출이나 금융 컨설팅이 필요할 때조차 저희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비즈니스본부의 숙박 전문가들은 14년간의 숙박업 경험으로 특화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핵심 상권을 분석하고 성장성 높은 점포를 개발하며, 복잡한 인허가 업무 지원, 금융 인프라를 통한 최대 한도·우대금리 혜택 등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호텔 신축을 계획하거나 이미 신축공사가 한창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숙박 전문가인 야놀자를 찾아 설계 재검토 및 시공을 의뢰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숙박 공간을 건축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건축공사와는 많은 차이가 있어 숙박 공간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없으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야놀자는 현재까지 총 338개의 숙박 공간을 설계·디자인했으며, 누적 매출도 1,700억 원에 달합니다. 경험이 뒷받침되기에 가장 안전하고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야놀자가 숙박 전문가로 불리우는 그 자체가 바로 완벽한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야놀자 프랜차이즈 점주를 꿈꾸며 VIP 사업설명회를 방문하시면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도 바로 저희 숙박 전문가입니다. 야놀자의 숙박 전문가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한 우물을 파며 숙박업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며 한결같이 이 자리에 서 있겠습니다. 창업이 망설여질 때, 믿을 만한 업체에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맡기고 싶을 때, 업소에 필요한 비품이 필요할 때, 막상 운영하려고 보니 마음대로 안 될 때, 고객 인입을 늘리고 싶을 때 저희 야놀자를 찾아주세요.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