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여름 휴가 ②] 축제 연계 프로모션으로 방문객 유인하자

여행객 발길 잡는 지역 축제

You and me in the moonlight! 별 꽃 축제 열린 밤 파도 소리를 틀고 춤을 추는 이 순간 

이 느낌 정말 딱야! 바다야 우리와 같이 놀아 바람아 너도 이쪽으로 와~ 

달빛 조명 아래서 너와 나와 세상과 다 같이 Party all night long, yeah, it’s good 

- TWICE의 'Dance The Night Away' 중


여행객 유혹하는 우리 지역 바캉스 축제 

최근 한 걸그룹 노래의 가사처럼, 폭염 속 시원함을 찾아 별 꽃 축제를 따라 여행객의 발길은 제각각 흩어지고 또 모이고 있다.


연중 가장 햇빛이 뜨거운 8월 송글송글 맺히는 땀방울을 식혀주는 곳, 달빛 조명이 있는 곳, 파도 소리가 들리고, 흥겨워 춤추고 싶은 곳. 이 모든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우리 지역 축제가 사방으로 여행객을 유혹한다.


지역 축제가 활성화 될수록 지역 경제 파급효과도 크고 숙박업소의 매출도 증가할 수 있으니 우리 지역 축제에 대한 정보에 민감해지도록 하자. 축제 기간에 몰려드는 여행객을 겨냥해 관련 일정에 맞춰 작은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두 마리 토끼 잡는 지역 연계 숙박 프로모션

지역 축제와 연계한 숙박업계의 프로모션 아이템으로는 여행사와 연계하는 방법, 지방자치체와 연계하는 방법, 주요 축제주관사와 연계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시도해볼 수 있다.


여행사와의 협의를 통해 연계한 사례로 숙박여행 프로모션이 있다. 홍익여행사는 포항불빛축제, 장흥 물축제와 같이 여름축제와 숙박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여행상품을 기획해 서비스하고 있다. 


코레일과 협동으로 진행한 프로모션도 있다. ‘내일로 여행’을 하는 20대의 젊은 여행객에게 내일로 여행 기간에 대구를 방문하면 숙박비를 일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50명의 ‘내일로 서포터즈 청춘 기획단’이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찾아 각종 프로모션 내용을 SNS를 통해 홍보했다. 


지자체와 연계한 사례로는 봉화은어축제가 있다. 봉화군은 지역 숙박업소 이용 시 금액별 당일 야간 반두잡이 무료체험권을 지급해 많은 관광객이 은어 반두잡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해서 축제와 숙박업소의 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다채로운 축제가 가득한 8월, 성수기에 빈 방이 있다면 축제 관련 이벤트를 기획해보는 건 어떨까? 예를 들어 당일 축제 인증샷을 SNS에 올리면 객실을 할인해주는 것이다. 축제와 어울리는 작은 물품을 대여해주거나 증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오른쪽 그림처럼, 각 지역의 축제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한다면, 고객에게 추억에 남을 경험을 선물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지역 축제 활성화와 동시에 숙박업소 홍보에도 성공한다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