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의 대중 인지도와 선점 효과가 경쟁력이죠
호텔야자 강남논현점 김삼곤 점주
- 2018.07.11
- 에디터 : 전지수
호텔야자 강남논현점 김삼곤 점주
Q 숙박업 창업 계기는?
해운업에 19년간 근무한 후 관련 업종에서 회사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해운업이 내리막이어서 고향 지리산에서 펜션을 운영하려 했습니다. 마침 레지던스 호텔을 운영하는 지인이 숙박업을 추천해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Q 야놀자와 함께한 이유는?
당시에는 숙박업에 대해 아는 게 없었습니다. 호텔야자 영등포 직영점을 운영하시던 실장님을 통해 야놀자를 알게 됐고, 해당 지점에서 3개월 교육 및 실습으로 숙박업 실무를 접했습니다. 숙박업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초보자도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었고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호텔얌 의정부점을 2015년 5월부터 운영했고, 2016년 5월에는 강남논현점을 오픈했습니다. 야놀자에서 소개해주는 물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특히 호텔얌 의정부점을 시작할 때는 야놀자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강남논현점 오픈할 때는 야놀자의 힘을 빌리기도 했지만, 1년 동안의 노하우도 생겨 쉽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Q 야놀자만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시장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많은 후발주자가 있다고 해도 숙박업을 운영하시는 주변 분들에게 물어봐도 야놀자의 대중적인 인지도나 선점 효과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가면 갈수록 야놀자를 통해 들어온 예약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예약 채널이 없었더라면 다른 업소들처럼 매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Q 프랜차이즈와 개인 운영의 차이가 있다면?
실제로 숙박업을 운영하는 지인들이 있는데 광고·제휴 없이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트렌드가 바뀌고 있고 운영주 입장에서도 트렌드에 못 맞춰나가면 사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숙박업 자체도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실을 대체하는 수면방, 만화방 등의 여가 공간 사업이 성장하고 있고, 전통적인 대실 문화의 대체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Q 강남논현점만의 특징이 있다면?
강남논현점 주변이 대부분 유흥주점이고 술집이었고, 제가 오픈하기 전에도 모텔과 술집이 연계돼 대실만 돌리는 숙박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호텔야자 논현점을 오픈하면서 주변 상인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논현점 덕분에 손님의 주요 타깃층이 바뀌었다며 고맙다고 말씀해주실 때 뿌듯합니다. 일반 회사원과 연인으로 고객층이 바뀌다 보니 동네 분위기도 밝아졌고, 논현점이 주변 숙박업을 건강하게 만들었다는 말씀들을 많이 해주시고 실제로 좋아하십니다.
Q 앞으로 계획은?
추가 가맹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호텔얌, 호텔야자 모두 임차 형식으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 오픈하는 지점은 매입해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추가하는 점포 역시 야놀자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고객들 사이에서 브랜드 신뢰도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Q 예비 창업주에게 한마디
회사에 남아있는 친구들과 이미 나온 친구들도 숙박업 창업에 관심을 보이고 많이 찾아오곤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자영업을 한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고 생각처럼 쉽지 않은 게 자영업입니다. 철저한 준비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차로 들어가는 경우 진입장벽도 낮고 숙박업 초보자라면 야놀자와 함께하길 추천합니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