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운영메뉴얼 # 모텔의 근무자
- 2013.02.13
- 에디터 : 호텔업
▶ 모텔의 근무형태
모텔의 근무형태는 경영시스템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주야간, 격일제, 3교대가 대표적으로 그 중에서 격일제 근무는 오너와 직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타입이다.
주야간 근무형태는 주간과 야간 2교대로 근무서는 것을 말한다, 시간대는 주로 낮 근무자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밤 근무자가 오후 10시에서 오전 10시까지 일을 한다. 보통 1~2주 단위로 교대하는데, 낮 근무자가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하루 꼬박 날을 새면 근무가 바뀌는 형태다. 휴무는 월 2회이며, 상대 근무자가 휴무일 때 교대 근무자가 하루를 꼬박 새게 된다. 주야간 근무의 장점은 하루 12시간 근무라 격일제보다 몸의 피로가 덜하다. 반면 개인 시간을 갖는데 시간적 제약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격일제 근무형태는 24시간 일하고 24시간 휴식하는 형태를 말한다. 근무 시간대는 보통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이다. 인수인계는 30분 정도로 이루어지며 각종 사고 소식이나 특이사항, 기타 전달사항을 공유한다. 격일제 근무의 장점은 근무자 스스로 시간관리를 잘하면 월 15일 휴무의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피로도 누적이 심해져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인데, 최근 들어 새벽 시간대 근무자의 휴게시간을 제공해주는 업체가 늘고 있다.
3교대 근무는 일반적을 하루를 3분할 하여 교대하는 근무형태를 말하지만 호텔업계에서는 다른 의미를 지닌다. 근무자 3명이 당번과 보조를 겸하는 형태로 한 명이 하루는 24시간 당번 근무를 서고 다음날은 휴식을 취한 뒤 그 다음 날은 주간 보조 근무를 맡는 형태이다. 3교대 근무의 장점은 이직이 잦은 보조 업무를 안정성 있게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은 근무자의 생활 패턴이 일정치 않아 업무에 집중도나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 모텔의 근무유형
호텔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모텔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선 다양한 부분의 업무를 처리해야만 한다. 근무자의 직책별 업무와 역할을 이해해야만 원활한 인력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 지배인
모텔에서 지배인은 운영과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고, 객실판매와 서비스에 대한 자원을 관리하며 세부적인 사항을 직접 파악해야 하는 자리이다. 업주와 근무자 사이를 연결하며 사장의 부재시 그 역할을 대신하기에 지배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지배인이 관리해야 할 모텔의 운영자산 범주는 인력, 시간, 업무, 자재, 장비 등 이다. 모든 자원에는 한계가 있는 법이므로 주어진 유용한 자원을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게 운영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이직률을 줄이고 직원들이 계속 일하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객실 판매를 위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등의 답을 찾은 것이 이에 속한다.
지배인이 다른 직원들을 관리, 감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일을 하는지 알아야 하고,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지배인이 프런트에서 객실을 판매하는 방법과 객실 점검 요령 등을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지배인은 프런트 업무와 고객대응, 객실점검이나 관리에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 모텔의 전 인력을 이끌어가는 넓은 인품과 건물 내 시설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특히 모텔 운영 업무는 약 70%가 인력관리이므로 직원을 대하는데 인간적인 면을 바탕에 두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 서로 신뢰를 쌓는 게 중요하다.
▣ 지배인의 역할 ▣
· 모텔 전 직원의 근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직원들이 겪는 문제를 파악하고, 면담 등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
· 매일 전 직원의 업무일지를 확인하고, 성과를 감독한다.
· 업무 중에 특별 사항을 업주에게 보고하거나 통보한다.
· 채용 등 인사 관리에 책임을 갖는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