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성적이 좋지 않았던 홍대 극복기
- 2013.04.05
- 에디터 : 호텔업
홍대는 전통적으로 각광받아온 유흥 거리이다. 최근에는 높은 건물들이 들어서며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는 지역이 되었다. 이런 화려한 상권에 위치하면서도 유난히 매출이 부진했던 한 업체는 부근에 있는 100객실 이상의 호텔들과 경쟁하기 위해 리모델링에 큰 투자를 하였다. 객실 디자인부터 가구와 조명의 선택 까지 꼼꼼하게 신경 쓴 업주의 바람대로 객실은 최고수준의 퀄리티로 완성되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새로이 오픈한 이 업체는 기대만큼의 매출을 올리지 못했다.
홍보의 필요성을 절감한 업체는 주변의 소개로 늦게나마 야놀자광고를 시작하였고, 업체 담당자는 곧바로 매출부진의 원인 분석을 시작했다. 첫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높은 객실가격이었다. 리모델링 전 3~4만원의 대실요금과 7~10만원의 숙박요금을 받아온 이 업체는 재오픈 후에는 대실 요금을 4~5만원으로 상향 조절했고, 숙박요금은 이보다 더 높은 11~13만원으로 책정하였다. 아무리 상권이 좋다한들 기존에도 영업성적이 좋지 않았던 상황에서 이런 높은 요금 책정은 객실 판매에 분명한 마이너스 요인이 되었다. 주변의 경쟁업체보다도 높은 수준의 가격이었기에 담당자는 업주에게 객실가격을 낮추는 것을 제안했지만, 업주는 단호했다. 리모델링으로 인해 많은 자금이 투자되었기 때문에 객실요금을 낮추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었다. 고민 끝에 찾은 합의점은 추가할인 쿠폰을 이용한 실질적인 요금 조정과 오전 대실 시간을 연장해 서비스의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것 이었다. 여기에 더해 실시간 예약시스템을 함께 시행하였으며, 지속적인 무료권 지원이 이어졌다.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전까지 온라인 홍보에 경험이 없었던 업체였기 때문에 진행했던 광고가 비싼 영역이 아니었음에도 회원들의 방문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경쟁력이 없던 객실 더군다나 무료쿠폰을 통해 생성된 우호적인 후기들은 큰 투자를 한 객실을 고객들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업주의 만족감도 컸다. 처음엔 생소했던 온라인 마케팅이었지만, 광고를 하는 동안 사이트의 노출방식과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게시판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했고, 노출에 따라 올라가는 클릭 수를 확인하며 야놀자의 온라인 마케팅 확산력을 실감했다. 게다가 휴대폰으로 손쉽게 업체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었다. 홍대는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는 거리이다. 특히 주말이면 클럽이나 술집 등 각종 유흥시설을 찾는 젊은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새벽녘까지도 사람들이 붐비기 때문에 심야까지 객실을 판매하지 못한 업체라도 얼마든지 매출을 올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런 지역적인 특성 때문에 휴대폰을 통해 즉흥적으로 숙박시설을 찾는 야놀자 회원의 수는 상당히 많고, 이는 곧 제휴점의 매출상승으로 연결된다. 야놀자의 모바일 영역이 잘 구축되었기에 제휴점들의 이익도 늘어나게된 것이다.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던 홍대의 이 업체는 야놀자 제휴를 통해 결과적으로 기대 이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무조건 비싼 광고비를 들이는 것은 정답이 아니다. 상권의 특성을 이해하고, 회원들이 바라는 점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낸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좋은 상권과 최고의 시설을 갖추었음에도 결과가 좋지 못했다면, 이는 분명 고객들이 원하는 부분을 업체가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텔 광고를 망설이고 있다면 이 것 한가지는 기억해두자. 모텔 광고를 하는 목적은 “객실을 남게하지 않는 것”에 있다. 광고를 통해 단순히 객실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새로운 소비층을 끌어들이고, 단골로 만드는 것이 야놀자 모텔 마케팅의 최종적인 목표인 것이다. 가격은 추가적인 할인쿠폰의 발급으로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었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