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상권과 최신시설, 저렴한 가격. 그런데…
- 2012.11.15
- 에디터 : 호텔업
좋은 상권과 최신시설, 저렴한 가격. 그런데…
정년퇴직후 노후를 위해 자금을 모아 모텔을 시작한 A업주의 이야기이다. A업주는 지인의 추천으로 종로에서 모텔을 시작했다. 잘 알려진대로 종로는 10대 부터 노인층까지 다양한 유동인구가 붐비는 상권이다. 학원과 멀티플랙스 뿐만아니라 공원과 다양한 맛집까지 한데 자리잡은 중심상권으로 국내 최대의 밀집율을 자랑한다. 거주 인구보다 상점시설이 많고, 주간 활동 인구가 많아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상권이라 할 수 있다. A업주는 이렇게 좋은 상권이니만큼 객실을 잘 꾸며놓고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많은 손님이 방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막상 큰 돈을 들여 리모델링 한 모텔을 오픈했음에도 상황은 생각과는 달랐다. 유동인구는 많았지만, 말 그대로 지나다니기만 할 뿐 모텔을 찾는 손님은 많지 않았다. 최대한 친절하게 손님을 대하고 객실의 가격 또한 저렴하게 책정했기에 방문했던 손님들은 모텔을 만족스러워 하는것 같았지만, 좀처럼 단골이 늘어날 기미는 보이지 않았다. 적은 매출에서 월세를 내고 이것저것 지출을 빼고나면 남는 것이 없었다. 부푼 희망을 갖고 투자한 사업이었지만 초라한 결과를 내는 하루하루가 답답하게 흘러갔다.
모텔과 고객을 연결하는 광고
좋은 상권(Place)과 부담 없는 가격(Price) 그리고 좋은 객실과 서비스(Product)가 준비가 되어있다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마케팅 전문가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여기엔 중요한 요소 하나가 빠져있다. 바로 광고(Promotion)이다.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자와 연결하기 위해선 적절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흔히 종로처럼 좋은 상권에서는 별다른 홍보가 필요 없을꺼라 생각하기 쉽지만, 안타깝게도 상권이 좋은 곳엔 경쟁업체 역시 다수 존재한다. 홍보가 존재하지 않는 한 리모델링을 마친 좋은 객실, 친절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을 처음 부터 알고 오는 손님은 있을 수 없다.
야놀자의 광고는 확실하다!
무엇이 문제인지 감을 잡지 못했던 A업주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고민하던 차에 지인으로 부터 야놀자라는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광고를 해 볼 것을 권유 받았다. 효과가 있을까 의심스러웠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상담을 문의했고, 직접 방문한 야놀자의 지역 담당자와 자세한 상담을 나누었다. A업주는 미팅을 통해 이미 많은 모텔들이 광고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야놀자닷컴은 모텔을 찾는 120여 만명의 수 많은 회원이 이용하는 곳이었기에 A업주 생각에도 굉장히 효과적으로 모텔 홍보가 가능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노출되는 영역별로 광고비에 구분을 두어 원하는 수준의 지출을 결정할 수 있었다. A업주는 지금의 낮은 매출현황에서 추가적인 광고비 지출이 부담스러웠지만,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었기에 야놀자닷컴과 제휴를 시작했다. 놀랍게도 야놀자의 마케팅은 단순히 사이트내 광고 개재 수준에서 끝나지 않았다. 마일리지 적립이나 조식서비스등 지역특성을 파악한 다양한 운영방식과 효과적인 이벤트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었다.
야놀자에 광고를 시작한지 4개월이 지난 지금, A업주가 운영하는 모텔은 연일 만실을 달성하고있다. 그 중 야놀자 회원임을 밝히는 손님의 비중은 20%를 넘는다. 많은 회원들이 회원여부를 밝히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야놀자 마케팅을 통한 효과는 더욱 클거라고 예상된다. “야놀자 광고를 오픈 전부터 알고 하루 빨리 시작했다면, 마음고생 없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습니다.” 이제는 예전과는 달리 정신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 A업주의 말이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