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비즈니스·중소형 호텔 격전지 될까
지금껏 호텔의 중심지는 명동와 광화문, 강남 인근이었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웨스틴 조선호텔을 중심 호텔 상권이 형성된 광화문 일대는 사업차 방문한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홍대가 비즈니스 호텔의 중심으로 주목받으며 지리적 판도 변화가 예견되고 있다.
외국인 방한 관광객 수 늘어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중국의 금한령과 북핵 위기로 발길을 끊었던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다시 한국을 찾기 시작했다. 지난 해 중국인 관광객 감소가 숙박업과 음식업에 큰 영향을 준 것처럼, 향후 국내 시장 활성화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과 숙박업의 컬래버레이션!
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에 한창 심취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테슬라처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닛산자동차처럼 참신한 아이디어로 자율주행 기술을 홍보하는 기업도 있다.
뜨고 있는 생활숙박시설, 신경 쓸 것도 많다
주택시장에 크로스오버 바람이 불기라도 하는 것일까? 아니면 새로운 혼종의 탄생일까? 최근 상품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장점만 모아 결합한 새로운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가 숙박업계에도 불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이미 오래 전에 법규는 만들어졌지만 아직은 일반인에게 생소한 ‛생활숙박시설’이다.
해외 숙박 결제 서비스, 한국 소비자 울린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구매가 새로운 소비채널로 정착되면서 관련 소비자 상담 역시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해외 호텔예약 대행업체의 예약 및 결제 시스템과 관련한 상담이 증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뉴스] 숙박업 피보험자 수 지속 증가 추세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산업별 고용 지표를 연속해 발표하면서 관련한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본지는 숙박업과 관련한 종사자 수, 취업자 수, 피보험자 통계 등 고용 지표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공공뉴스] 문체부,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로 경상도 선정
문화체육관광부는 5월 8일,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 대상 지역으로 경상남도(산청, 함양, 합천, 거창, 통영, 거제, 고성)를 선정함에 따라 향후 숙박업계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뉴스] 순천시, 관광객 ‘숙박요금 할인점’ 지정·운영
전남 순천시가 2019년 5월 18일까지 ‘숙박요금 할인점’을 지정해 관내 관지를 방문한 당일 입장권 소지자에게 가격 할인을 시행했다.
숙박공유 사업에 뛰어든 메리어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이 영국 런던에서 현지 회사인 호스트메이커(Hostmaker)와의 제휴를 통해 단기 숙박공유 사업을 시작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공공뉴스] 서교동 373-8 일원, 5년만에 호텔 사업 무산
2013년부터 호텔 건립이 추진됐던 서교동 373-8 일원에 대해 ‘마포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안)’이 원한 가결되면서 5년 만에 호텔 사업 추진이 무산됐다. 이로써 해당 일대는 호텔 대신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시설계획이 가능해졌다.
[인터뷰-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 회장] “관광산업 전초기지인 숙박업, 권위와 위상 높일 것
대한숙박업중앙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제21대 회장에 정경재 천안시지회장이 선출됐다. 정경재 신임 회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중앙회가 숙박업계에 ‘새로운 희망, 새로운 물결, 새로운 바람’이 될 수 있도록 전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야놀자평생교육원, 한국관광공사와 ‘신(新)중년 호텔리어 양성과정’ 2차 시범사업 운영
야놀자평생교육원과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신(新)중년 호텔리어 양성 과정’ 2차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신(新)중년 호텔리어’란 고객 유치를 위한 프런트 오피스와 고객 만족을 위한 하우스 키핑 능력, 그리고 외국어 및 서비스 매너까지 갖춘 멀티태스킹 전문 신중년(50~60대)의 호텔 인재를 말한다.
야놀자뉴스 - 야놀자, 봄나들이 시즌 ‘맛있는 혜택 릴레이’ 이벤트 진행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봄나들이를 떠나는 여행객들을 위한 ‘맛있는 혜택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맛있는 혜택 릴레이’ 이벤트는 본격적인 나들이 시즌을 맞아 잠깐 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외식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야놀자뉴스-야놀자, 호텔야자(HOTEL YAJA) 서초점 그랜드 오픈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4월 13일 프랜차이즈 호텔 ‘호텔야자(HOTEL YAJA)’ 서초점을 오픈했다. 호텔야자 서초점은 ‘모던’, ‘이노베이션’, ‘크레이이티브’라는 디자인 키워드와 함께 ‘예술적 감성을 충전하는 공간’을 추구하는 ‘아트 인 스페이스(ART IN SPACE)’ 콘셉트가 적용됐다.
야놀자뉴스-야놀자,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도약한다
야놀자,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도약한다. 국내 1위 숙박 O2O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 www.yanolja.com)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본격 도약한다. 야놀자는 지난달 7일, 서울시 강남구 야놀자 사옥에서 글로벌 진출에 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호텔업칼럼] 2018 때 아닌 숙박업소 청결 문제와 해결책
2018평창동계올림픽은 올해 한국 관광산업의 특수를 가져다 줄 선물이다. 한국을 찾는 외래관광객이 2016년 1700만명을 넘어서며 최고점을 기록했지만, 2017년 중국 사드 보복의 여파로 1334만명에 그치는 성과를 냈다. 2018년 새해부터 열리는 전세계 국가적인 행사는 다소 주춤한 관광산업 성과에 반등의 불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야놀자뉴스-야놀자, 에이치에비뉴(H Avenue) 건대점 오픈 / 야놀자펜션, 페이코와 손잡고 할인 이벤트 진행
국내 1위 숙박 O2O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 www.yanolja.com)가 오늘 로컬 커뮤니티 호텔 브랜드 ‘에이치에비뉴(H Avenue)’ 건대점을 오픈한다. ‘에이치에비뉴’는 호텔의 ‘H’와 길을 뜻하는 ‘에비뉴(Avenue)’를 결합해 ‘호텔에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는 야놀자의 신(新)개념 호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로컬 커뮤니티 호텔을 추구하는 에이치에비뉴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매장별 디자인 콘셉트와 커뮤니티 서비스가 특징이다.
[야놀자평생교육원]야놀자평생교육원, ‘시니어 호텔리어’ 취업 성공률 77%
야놀자평생교육원은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3차례에 걸쳐 만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과 함께 취업을 연계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약 20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야놀자뉴스 - 야놀자, 마이셀럽스와 AI 서비스 업무제휴 체결 | 야놀자, 해외 유수 OTA 제치고 숙박 예약채널 이용률 1위 선정
국내 1위 숙박 O2O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 www.yanolja.com)가 AI 어플리케이션 그룹 마이셀럽스와 인공지능(AI) 숙소 추천 서비스를 위한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야놀자평생교육원]야놀자평생교육원, ‘서울노인취업교육센터 우수사례’ 선정 | 구리시일자리센터 ‘호텔 룸메이드 양성 과정’ 운영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지난 4일 올 한 해 노인취업교육센터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센터 간 벤치마킹 기회 제공 및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야놀자는 취업연계 성과, 홍보 성과, 교육 확대 등의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